정보화의 변화 : 인터넷 세상
• 우리사회 전반에 인터넷이 광범위하게 스며들면서 인터넷 보급률이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는 2000년 인구 백명당 8.2명에서 2009년 33.5명으로 4배 이상 늘어남
• 12세 이상 인구의 최근 1년간 인터넷쇼핑 이용률은 2005년 48.2%에서 2010년 64.3%로 5년 동안 16.1%p 증가하였음
• 사이버쇼핑몰 총거래액은 2010년 25조2천억원으로 전년보다 약 4조5천억원이 늘어났으며, ‘의류․패션관련 상품’의 거래 비중이 16.9%로 가장 높았음
• 인터넷뱅킹 계좌는 2010년 6,666만개로 10년 전(409만개)에 비해 16배 증가함
(1) 이동전화 및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
□ 2010년 이동전화 가입자 수는 인구 100명당 103.9명으로, 우리나라의 인구수를 최초로 넘어섰으며, 1990년 0.2명에서 20년 동안 500배 이상의 증가를 보임
- 또한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는 2000년 387만명에서 2009년 1,635만명으로 4배 이상 증가함
(2)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 뱅킹서비스 등록 고객수
□ 2010년 12세 이상 인구의 인터넷쇼핑 이용률은 64.3%로 나타났으며, 2005년 이후 계속 증가 추세에 있음
□ 2010년 사이버쇼핑 총거래액은 25조2천억원으로 전년(20조6천억원)보다 약 4조5천억원이 늘어났으며,
- 사이버를 통해 거래한 주요 상품의 비중은 ‘의류 및 패션관련 상품’이 16.9%로 가장 많고 다음은 ‘여행 및 예약(13.5%)’, ’가전․전자 통신기기(12.4%)’ 순임
□ 인터넷 뱅킹 계좌는 2010년 6,666만개로 10년 전(409만개)에 비해 16배 증가함
• 우리사회 전반에 인터넷이 광범위하게 스며들면서 인터넷 보급률이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는 2000년 인구 백명당 8.2명에서 2009년 33.5명으로 4배 이상 늘어남
• 12세 이상 인구의 최근 1년간 인터넷쇼핑 이용률은 2005년 48.2%에서 2010년 64.3%로 5년 동안 16.1%p 증가하였음
• 사이버쇼핑몰 총거래액은 2010년 25조2천억원으로 전년보다 약 4조5천억원이 늘어났으며, ‘의류․패션관련 상품’의 거래 비중이 16.9%로 가장 높았음
• 인터넷뱅킹 계좌는 2010년 6,666만개로 10년 전(409만개)에 비해 16배 증가함
(1) 이동전화 및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
□ 2010년 이동전화 가입자 수는 인구 100명당 103.9명으로, 우리나라의 인구수를 최초로 넘어섰으며, 1990년 0.2명에서 20년 동안 500배 이상의 증가를 보임
- 또한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는 2000년 387만명에서 2009년 1,635만명으로 4배 이상 증가함
(2)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 뱅킹서비스 등록 고객수
□ 2010년 12세 이상 인구의 인터넷쇼핑 이용률은 64.3%로 나타났으며, 2005년 이후 계속 증가 추세에 있음
□ 2010년 사이버쇼핑 총거래액은 25조2천억원으로 전년(20조6천억원)보다 약 4조5천억원이 늘어났으며,
- 사이버를 통해 거래한 주요 상품의 비중은 ‘의류 및 패션관련 상품’이 16.9%로 가장 많고 다음은 ‘여행 및 예약(13.5%)’, ’가전․전자 통신기기(12.4%)’ 순임
□ 인터넷 뱅킹 계좌는 2010년 6,666만개로 10년 전(409만개)에 비해 16배 증가함